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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2010.4회화훼장식기능사 필기문제B형

화훼장식기사 2010. 7. 29.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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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기능사 제4회 필기시험 [B형]

1. 화훼장식의 부재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철사는 재료를 지탱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가장 가는 것을 선택한다.

나. 흡수성 플로럴 폼 사용시 제조회사의 상표명이 하부에 오도록 하여 사용한다.

다. 유리용기를 사용할 경우 반드시 접착점토를 이용한다.

라. 글루건은 글루팬에 비해 여러 사람이 공용으로 사용하기 용이하다.

2. 수경재배 식물 소재로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열된 것은?

가. 반다, 수레국화 나. 사라세니아, 스킨답서스

다. 히아신스, 싱고니움 라. 러브체인, 온시디움

3. 봄에 심는 알뿌리 화초로만 나열된 것은?

가. 칸나, 달리아, 글라디올러스 나. 칸나, 튤립, 수선화

다. 글록시닝, 백합, 크로커스 라. 칼라, 수선화, 글라디올러스

4. 줄기가 곧게 외대로 직립하는 성향의 식물로만 나열된 것은?

가. 아이비, 스킨답서스, 옥시카르디움

나. 클레마티스, 바위취, 접란

다. 종려죽, 관음죽, 세이브리지 야자

라. 프리지아, 칼라에다 보스톤 고사리

5. 아마릴리스의 학명 표기가 바르게 된 것은?

가. Hippeastrum hybridum Hort.

나. Hippeastrum Hybridum Hort.

다. Hippeastrum Hybridum Hort.

라. Hippeastrum hybridum Hort.

6. 절화용 용기의 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물과 꽃줄기를 충분히 담을 수 있어야 한다.

나. 전체 꽃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는 무게를 가져야 한다.

다. 줄기를 고정하기 위한 어떤 도구도 감출 수 있어야 한다.

라. 장식 목적과 효과에 따라 배수구가 있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7. 숙근초에 해당되는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종자로부터 발아하여 1년 이내에 모든 영양 및 생식생장, 즉 생활환을 마치는 초본 성 식물이다.

나. 식물체의 일부인 뿌리, 지하경이 남아서 월동하고, 2년 이상 생장과 개화를 반복하 는 목본류 이외의 식물이다.

다. 개화에 춘화처리를 필요로 하고 파종 후 개화, 결실 등의 모든 생육을 마치는 데에 만 1-2년 소요되는 식물이다.

라. 대부분 종자번식을 하는 식물이다.

8. 가을에 파종하여 이듬해 꽃을 피우는 식물은?

가. 샐비어 나. 맨드라미

다. 프리뮬라 라. 해바라기

9. 잎의 형태가 원형인 식물은?

가. 소나무 나. 팬지

다. 코레우스 라. 한련화

10. 주로 절화용으로 사용되는 화훼류가 아닌 것은?

가. 숙근안개초 나. 극락조화

다. 칼랑코에 라. 오리엔탈나리

11. 화훼의 생태학적 분류방식이 아닌 것은?

가. 기후형에 따른 분류 나. 광도에 따른 분류

다. 광주기에 따른 분류 라. 형태에 따른 분류

12. 동양란으로 분류되는 것은?

가. 춘란 나. 심비듐

다. 카틀레야 라. 팔레놉시스

13. 갖춘꽃이 구비해야 할 필수적 기관이 아닌 것은?

가. 암술과 수술 나. 꽃받침

다. 꽃잎 라. 불염포

14. 다육식물의 특성이 아닌 것은?

가. 잎이나 줄기가 다육질화 되어 있다.

나. 수분을 저장하기 위해 몸이 비대해진다.

다. 거칠고 가시나 털이 있기도 하다.

라. 물속에 잠겨서 생육하는 식물이다.

15. 화훼의 용어에 대한 정의가 틀린 것은?

가. 화는 꽃을 의미한다.

나. 훼는 생산되어지는 울타리 안을 의미한다.

다. 절화, 분화, 종묘, 구근, 지피식물 등을 포함한다.

라. 꽃, 줄기, 잎, 열매에 관상가치가 있는 초본과 목본식물을 의미한다.

16. 코사지나 부케를 만들 때 식물 종류별 철사감기 방법으로 틀린 것은?

가. 프리지아 - 트위스팅법(twisting method)

나. 칼라 - 인서션 법(Insertlon method)

다. 장미 - 피어스 법(pierce method)

라. 아이비 - 헤어핀 법(hair-pin method)

17. 배양토의 종류 중 광물질 재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버미큘라이트 - 질석을 약 1,000℃정도로 가열하여 입자내의 공극을 팽창시킨 것

나. 펄라이트 - 진주암을 약 1,000℃정도에서 부풀게 한 것

다. 암면 - 약 1,500℃에서 용융된 암석을 섬유상으로 가공한 것

라. 하이드로 볼 - 1,800℃ 전․후의 온도에서 현무암을 구운 다공질의 소재

18. 다음 중 공간장식 계획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은?

가. 화훼장식의 양감 구성

나. 화훼장식을 할 대상공간의 특징 및 규모 파악

다. 화훼장식 재료의 색채와 질감 선택

라. 화훼장식의 형태 결정

19. 식물 구조 및 식물의 생장과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해 주는 자연적 스타일의 조형형태 는?

가. 평행적 스타일 나. 식물학적 스타일

다. 정원식 스타일 라. 자연장식적 스타일

20. 꽃다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꽃을 모아 줄기가 모이는 부분을 묶어 다발로 만든 형태이다.

나. 실생활에 꽃꽂이와 함게 많이 이용되는 절화장식물이다.

다. 종류로는 노즈게이, 리스, 갈란드가 있다.

라. 화형의 디자인에 따라 여러가기 형태가 만들어 질 수 있다.

21. 그 자체만으로는 구성요소로 인식하기에 너무 작은 소재들을 색, 질감, 형태 단위로 모 아 빈틈없이 덩어리를 만들어 꽂는 기술은?

가. 바인딩(binding) 나. 프레이밍(framing)

다. 클러스터링(clustering) 라. 그룹핑(grouping)

22. 절화의 신선도를 높이고 수명을 연장하기 위하여 처리하는 약제의 명칭으로 가장 거리 가 먼 것은?

가. 장기처리제 나. 절화보존제

다. 수명연장제 라. 선도유지제

23. 구성의 밑부분에 색다른 질감과 시각적인 비중을 더해줌으로써 좀 더 강한 흥미와 외형 적 안전성의 기반이 되는 화훼장식 표현기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테러싱(terracing) 나. 파베(pave)

다. 필로잉(pillowing) 라. 쉐도잉(shadowing)

24. 우리나라의 전통 화훼장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압화사는 고려시대의 꼿을 거두는 벼슬아치이다.

나. 꽃꽂이 방법이 소개된 임원십륙지는 홍석모의 저서이다.

다. 한 화기에 두 개의 침봉을 사용한 것을 복형이라 한다.

라. 주지의 삼각구성 이론은 동양사상인 천지인의 삼재(三 才 )사상에 근거를 두고

있다.

25. 장식적(decorative)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좌우 비대칭의 구성으로 식물의 생태적 특성을 고려한다.

나. 사실적으로 자유로운 질서가 있다.

다. 식물의 생태적 특성보다는 주어진 형태 안에서 장식효과를 높이는데 주안점을

둔다.

라. 선과 면의 강한 대비를 통해 긴장감 고조를 유도한다.

26. 핸드타이드 부케(hand-tied bouquet)를 제작할 때 모든 줄기들이 교차하는 묶음점에 적용되는 기법으로 물리적․기능적으로 소재를 결합하기 위한 기법은?

가. 밴딩(banding) 나. 프레이밍(framing)

다. 그룹핑(grouping) 라. 바인딩(binding)

27. 다음 괄호에 들어갈 단어는?

절화에 사용되는 물은 ( )일 때 수분 흡수력이 좋고 미생물 발생을 억제하며

살균력이 강하다.

가. 알칼리성 나. 약알칼리성

다. 중성 라. 산성

28. 대칭 디자인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가. 매우 안정된 형태이다.

나. 견고하고 균형 잡힌 느낌을 준다.

다. 기하학적인 중심축과 대칭축은 일치하지 않는다.

라. 좌우 대칭이 되도록 시각적인 무게감이 균등하게 배열한다.

29. 다음 중 보광시(補 光 時 )작물의 반응이 가장 민감한 생육시기는?

가. 발아시 나. 본엽이 출현하기 시작하는 생육초기

다. 생육최성기 라. 결실기

30. 벽면을 장식하기에 부적한 형태는

가. 리스(wreath) 나. 갈란드(garland)

다. 사방화(四 方 花) 라. 콜라주(collange)

31. 작품을 제작한 후 올바른 관리 방법이 아닌 것은?

가. 절화보존제를 사용한다.

나. 주기적으로 수분을 공급한다.

다. 균형 면에서 안정성을 확인한다.

라. 더울 때는 에어콘 바람을 직접 쐬어 온도를 낮춰 준다.

32. 교차선의 아름다움을 강조한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복수 생장점을 갖는다.

나. 그루핑(grouping)의 기술을 이용할 수 있다.

다. 장식적 구성이 가능하다.

라. 일초점을 갖는다.

33. 리스(wreath)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원형을 이루면서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에 맞게 제작한다.

나. 크기와 두께의 비율이 적절해야 아름답게 제작될 수 있다.

다. 정적인 장식이며, 둥근 모양에 어울이게 느슨하게 제작해야 한다.

라. 리스의 몸체는 리스 장식과 조화롭게 어울려야 한다.

34. 식사초대를 위한 유럽스타일의 테이블 장식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아침식사 테이블은 상쾌한 햇살에 어울리는 흰색이나 파란색 또는 악센트로 색상이

조금 있는 것을 살짝 곁들인다.

나. 점심테이블은 짙고 옅은 색의 배합으로 고상하게 장식하거나 특별한 손님이나 관심

이 가는 손님 앞에는 특별한 색을 하나 더하여 정성을 곁들인다.

다. 가든(garden)테이블은 뜰에 피는 작은 꽃을 모아 꽂아 친숙한 느낌을 주고, 꽃이나

잎을 조금 높게 꽂아 바람에 살랑거리게 하여 시원함을 준다.

라. 테이블은 토청자가 선호하는 꽃으로 하되 꽃향기가 강하고, 형태가 큰 꽃과 짙은

색 한 종류로 대범하게 연출한다.

35. 에틸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에틸렌은 무색, 무취의 기체로서 식물의 노화호르몬이다.

나. 에틸렌은 공기 중 불완전 연소의 부산물로서 발생하거나 성숙한 과일, 노화된 꽃에

서 발생한다. 에틸렌에 대한 민감도는 고온에서 감소되기 때문에 보관 시 고온처리 가 효과적이다.

라. 에틸렌은 꽃봉오리와 꽃의 개화를 막고 시들게 하며, 꽃잎의 탈리를 일으킨다.

36. 꽃다발을 만들 대 같은 종류나 같은 색끼리 대칭적이며, 둥근 공 모양 또는 원추 모양 으로 원형이나 나선형의 모양으로 배열해 나가는 것은?

가. 비더마이어(biedermeier)부케

나. 크리센트(crescent)부케

다. 암(arm)부케

라. 케스케이드(cascade)부테

37. 절화, 절엽 등을 길게 엮어 만든 인공줄기의 장식물을 뜻하는 용어는?

가. 고블릿(goblet) 나. 갈란드(garland)

다. 고블린(gobelin) 라. 그리드(grid)

38. 플라워 디자인 기법 중에서 작품의 밑 부분에 비슷한 소재를 계단식으로 꽂는 기법은?

가. 클러스터링(clustering) 나. 프레밍(framing)

다. 테라싱(terracing) 라. 조닝(zoning)

39. 방사선 배열의 사방화 꽃꽂이 작품으로 테이블 센터피스(table centerpiece)장식으로 많 이 활용되는 화형은?

가. 초승달형 나. 수평형

다. 부채형 라. 호가스형

40. 한국 전통 꽃꽂이의 형태는?

가. 원추형 나. 경사형

다. 폭포형 라. 더치플래미시형

41. 철사처리법 중 후킹(hooking method)에 적합하지 않은 꽃은?

가. 데이지 나. 국화 다. 금잔화 라. 장미

42. 색에 의해서 사람의 관심을 끄는 주목성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가. 명시성이 낮은 색은 주목성이 높아지게 된다.

나. 따뜻한 난색은 차가운 한색보다 주목성이 높다.

다.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은 주목성이 낮다.

라. 빨강, 노랑 등과 같은 원색 일수록 주목성이 낮다.

43. 식물이 사람에게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공기를 정화시키는 기 능은?

가. 장식적 기능 나. 환경적 기능

다. 건축적 기능 라. 심리적 기능

44. 화훼장식의 정의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식물을 주 재료로 하여 장식한다.

나. 실내 공간만을 대상으로 효율적으로 장식한다.

다. 꽃과 식물을 이용한 입체조형 활동이다.

라. 절화장식, 분식물장식, 실내정원 등을 포함한다.

45. 디자인에서 색채의 영향으로 틀린 것은?

가. 색채는 시각적 균형을 유지시켜 준다.

나. 한색과 난색을 같이 사용하여 시각적 깊이감을 강조한다.

다. 색을 반복하여 사용하면 색의 통일감이나 조화의 기능이 떨어진다.

라. 색채는 디자인의 원리들을 완성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이용된다.

46. 선(lin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곡선은 유동적인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

나. 수평선은 안정돼 보이는 반면 권태로운 단점도 있다.

다. 사선은 강한 에너지의 운동성을 지닌다.

라. 수직선을 높이가 강조되며 여성적이며 유연한 느낌을 준다.

47. 빈민가에 아름다운 화단을 조성하여 생활의 활력을 일으키려는 노력 등이 있다.

이는 화훼장식의 어떤 기능을 이용한 것인가?

가. 교육적 기능 나. 장식적 기능

다. 환경적 기능 라. 심리적 기능

48. 오스트발트 색상환의 색상배치에 기본이 된 이론은?

가. 먼셀의 5원색설 나. 헤링의 4원색설

다. 영-헬름홀츠의 3원색설 라. 뉴턴의 프리즘설

49. 광원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달라지는 광원의 특성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연색성 나. 광도 다. 전광속 라. 조도

50. 건조시키는 도중에 꽃의 크기 변화가 가장 적은 건조법은?

가. 열풍건조 나. 동결건조

다. 매몰건조 라. 자연건조

51. 화훼장식품의 제작시 배식의 유의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색의 이미지와 기호, 계절, 유행을 고려하여 적용한다.

나. 작품이 놓일 환경과 목적에 부합되어야 한다.

다. 작품은 인공조명의 영향을 거의 받지는 않으므로 조명의 영향은 배제한다.

라. 화기와 리본의 색도 전체 작품의 색과 고려하여 선택한다.

52. 서양의 화훼장식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르네상스 시대에 코누코피아가 만들어졌다.

나. 바로크시대의 꽃은 용기 높이 2-3배로 고딕건축물과 같이 꽂았다.

다. 1.600년대에 빅토리안 스타일이 만들어졌다.

라. 다수의 출판 서적, 기술을 지도하는 전문가 및 전문학교는 빅토리아 시대에 등장하

였다.

53. 디자인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색채 - 반사된 광선들에 대한 눈의 시각적 반응으로 심리적 호소력이 없다.

나. 선 - 디자인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 단위로 작가의 감적을 전달하기 어렵다.

다. 형태 - 높이와 넓이의 2차원적 모양으로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다.

라. 질감 - 사용되는 꽃 소재나 재료의 느낌으로 심미적인 시각전달효과가 있다.

54. 화훼장식의 속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예술성 나. 철학성 다. 실용성 라. 모방성

55. 통일성을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이 아닌 것은?

가. 근접성 나. 반복성 다. 연계성 라. 대비

56. 비례는 폭, 길이, 높이 등의 치수와 비교되는 분량의 측정관계이다. 가장 기본적인 비

율로 3:5:8:13:…의 연속적인 분할 비율을 나타내는 것은?

가. 황금비율 나. 정상비율

다. 과소비율 라. 과대비율

57. 그리스․로마 시대에 유행했던 화훼장식물이 아닌 것은?

가. 리스 나. 갈란드

다. 화관 라. 노즈게이

58. 조선시대 강희안의 대표적인 원예서적은?

가. 조선왕조실록 나. 양화소록

다. 산림경제 라. 임원십육지

59. 건조소재의 보존 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가. 다습한 곳에서 보관한다.

나. 직사광선이 비춰지는 곳에서 보관한다.

다. 매몰건조에 의해 건조된 소재는 압력에 의한 손상에 유의해야한다.

라. 매몰건조에 의해 건조된 소재는 저장 중 습기를 제거할 필요가 없다.

60. 병치혼합의 특징에 해당되는 않은 것은?

가. 회전혼합과 같은 평균혼합이므로 명도와 채도가 평균값으로 지각된다.

나. 병치혼합의 원리를 이용한 효과를 베졸드(Willhelm von Bezold)효과라고 한다.

다. 색료 자체의 혼합니 아니기 때문에 가법 혼색에 속한다.

라. 채도가 떨어진 상태에서 중간색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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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예화플로리스트
글쓴이 : fd예화사랑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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